4월 9일(금) 요한복음 15장
첨부파일 1개
  • [크기변환]전교인 가정예배 썸네일.jpg

    다운로드

 2021년 4월 9일 금요일 가정예배



요한복음 15장



위의 링크를 눌러서 예배를 드리세요.

 


<말씀을 위한 해설>


본 장은 포도나무의 비유를 통해 성도들이 거해야 할 곳이 어디인가를 알려주시는 말씀이다.

 

I. 포도나무 안에 거함(1-8)

구약에서는 이스라엘을 포도나무로, 하나님은 포도나무 경작자로 묘사했다(80:8, 5:7). 헬라어 깨끗하게 하다(kaqaivrw)’라는 단어는 가지 치다(ai[rw)’라는 단어에서 파생된 것으로 언어유희를 통해 열매 맺지 않는 가지를 제거하여 이스라엘을 깨끗하게 하여 주실 것을 말씀하신다. 특히 열매를 맺는 것은 가지가 본 포도나무에 붙어 있기에 가능한 것처럼, 주님 안에 거하게 되면 열매 맺는 자가 될 수 있음도 알려 주신다. 여기서 예수님을 포도나무로, 성도는 가지로 비유하신다.

 

II. 사랑 안에 거함(9-17)

포도나무에 붙어 있는 상태, 예수님 안에 거하는 상태를 사랑 안에 거하는 것이라 말씀하신다. 사랑의 예시로 친구를 위해 죽는 것을 말씀하시는데, 이는 로마 시대에 영웅적인 행동으로 표현된 것이 지만, 영웅적 행동을 넘어서 남을 위해 생명을 내놓은 극치의 사랑으로, 바로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통해 보여주실 하나님의 사랑을 예고하여 주신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그를 따르는 자들을 종이 아닌 친구라 선포하셨고, 그들을 위해 목숨을 내어 주실 것임을 아시하여 주신 것이다.

 

III. 세상이 미워함(18-27)

예수님의 사랑의 가르침과 다르게 세상 사람들은 사랑이 아닌 미움을 보여준다. 성도들을 미워하는데, 이유가 있어서가 아니라 이유 없이(25. 35:19) 미워한다. 이는 성도들을 미워하는 것이 아니라. 이 미움은 예수님 자체를 거부하는 것으로 예수님과 예수님을 보내신 하나님 아버지를 미워하는 것과 같음을 알려주신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서울특별시 성북구 장월로 101 TEL : 02)917-7950 , 02)916-7605, FAX : 919-7950
Copyright ⓒ 장위중앙교회 All rights reseved. Provided By 교회사랑넷